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광운대학교) 노환호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목표 추구 상황에서 실행의도의 개수가 목표 관련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개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1에서는 실행의도의 개수가 목표중요성 인식을 거쳐 실행 실패에 대한 예상된 후회감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연구 2에서는 목표 추구 행동에미치는 실행의도의 개수 효과가 조절초점에 의해 조절됨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1의 분석결과, 실행의도가 1개인 조건보다 3개인 조건에서 목표중요성 지각이 높았으며, 목표중요성 인식이 높을수록 실행 실패에 대한 예상된 후회감이 증가하였다. 즉, 실행의도의 개수가 목표중요성 지각의 매개를 통해 실행 실패에 대한 예상된 후회감을 증진시키는 실행의도의 개수 효과가발견되었다. 한편, 연구 2에서는 실행의도의 개수가 목표중요성 지각과 실행 실패에 대한 예상된후회감에 미치는 개수 효과가 촉진초점 조건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예방초점 조건에서만 나타나는 조절초점의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실행의도의 개수 효과를 근거로 목표 추구 행동과 관련한 추후 연구 방향과 본 연구의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