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경 (한국교원대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1 - 368 (18page)
DOI
10.17286/KJEP.2017.31.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행의도 형성은 목표 달성을 위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 대표적인 자기조절전략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행의도 형성이 실제 학습 관련 과제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에 참가한 중학생들을 실행의도를 형성하는 실험집단과 실행의도를 형성하지 않는 비교집단에 무선 할당하여, 두 집단 간 과제 수행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 때, 실험 과제는 그 유용성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방학 중 수행하는 과제라 자기조절이 어려운 독서기록장 작성 과제를 사용했다. 연구 결과, 실행의도를 제대로 형성한 학습자들은 그렇지 않은 학습자에 비해 더 많은 수의 독서기록장을 작성했을 뿐 아니라 독서기록장 작성의 양적, 질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독서활동 점수에서도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처럼 실행의도 형성은 독서기록장 작성 과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학생들의 목표설정, 자기효능감, 과제가 치에 따른 영향과는 독립적인 것이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실제 학습 과제 수행에 있어 자기조절 전략으로서의 실행의도 형성이 실행하기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3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