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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윤 (호서대학교) 전인오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8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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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소비자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콜라보레이션유형 및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형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독립변수와종속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IBM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콜라보레이션유형에서 아티스트와 브랜드, 캐릭터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문화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상징성, 독창성, 쾌락성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희소성은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콜라보레이션 유형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콜라보레이션 특성의 매개효과분석은 콜라보레이션특성의 상징성, 독창성, 쾌락성은 캐릭터와 브랜드간의 콜라보레이션의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에 있어서 부분매개작용을 하는 것을 조사되었다. 이와 같이,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유형 및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콜라보레이션의 기획은 구매의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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