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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석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9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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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물자동차 운송시장은 물동량이 증가되지 않는 한계상황에 이르렀고, 기존의 산업구조에서 탈피할 수 있는 새 로운 대안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자본시장으로부터의 자본유치가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위험 대비 수익률을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운송기업들 간의 상대적 효율성에 대한 검증 연구에 집 중되어 육상화물자동차 운송기업에 대한 자본투자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육 상화물자동차 운송기업들의 수익률이 시장위험을 고려한 수익률인지 여부를 검증하여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이 육상화 물자동차 운송기업에 투자할 경우 투자의사결정의 판단기준에 관한 정보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 통적인 자본자산가격결정이론(CAPM)을 방법론으로 하여 시장수익률 자료(KOPSI)와 육상화물자동차 운송기업 중 상 장된 9개사의 주가자료(126개월) 및 무위험이자율 자료를 활용하여 위험대비 수익률이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분석대상 기업 9개사 중 3개사에 한해 이론적인 CAPM이 성립함을 확인하였고, 과거의 수익률 자료 를 토대로 분석한 증권특성선(SCL)에서는 분석대상 기업 9개사 중 5개 기업의 베타가 양(+)의 기울기를 가져 위험의 변동에 따라 수익률도 같은 방향으로 변동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육상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분야에서도 CAPM이 부분적으로 성립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육상화물자동차 운송기업들이 낙후된 산업구조를 탈피하여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사업재편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본시장으로부터 자본유치를 고려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 서 연구의 의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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