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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식 (호서대학교 벤처혁신연구소) 전인오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5 - 14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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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창업교육 혹은 소셜 미디어 교육을 받은 40대 이상 수강생들과 예비창업자 및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 직장인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부적인 정책방안 도출 및 이행이 중요한 시점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존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지원정책도 중 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경쟁력 있는 창업기업 및 창업가의 육성은 계속 되어야 한다. 따라서 창업으로 유도하기 위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있어서 교육지원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사되었으며, 둘째, 자기효능감은 창 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조사되었고, 셋째, 교육지원은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성과 자기효능감 간의 인 과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일자리 창출 및 경제발전을 위한 창업은 계속되어야 하며 창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기관및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하며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체계적인 교육지원이 필요하며 그 교육지원은 창업교육과 소셜 미디어 활용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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