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진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새로운 세기 전환 이래로, 교육학 각 분과학문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동향 분석에 발맞춰 비교교육학 분야에서도 체계적 연구동향 분석을 통해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교육학에 비교적 많은 영향을 미쳐 왔던 미국 비교교육학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대표적인 미국 비교교육 저널인 CER(Comparative Education Review)의 연구 동향을 분석했다. Raby(2007)와 신현석 외(2009)를 참고하여 재구성한 연구 분석틀(연구주제, 연구대상국가, 연구방법)을 준거로 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주제를 통해 본 미국의 비교교육학 연구의 경향성은 비교교육학이 태동했던 유럽이나 북미 대륙을 비롯하여 제3세계 국가에 대한 관심을 담아 이들 국가에 대해서도 교육문제를 다루는 실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국 측면에서는 아시아 대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어져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신흥 시장국가라 일컫는 BrICs국가 가운데 중국, 인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비교교육의 성격상 양적 연구가 단연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제3세계적 시각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며 질적연구 혹은 질적연구를 포함한 두 가지 이상 연구방법이 병행되는 혼합연구의 비중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