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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9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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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미국도 가짜 뉴스가 크게 화제가 되고 있다. 가짜 뉴스는 많은 뉴스 중의 하나로 끝나지 않고 심지어 대세를 가르는 매우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선거에서 가짜 뉴스로 선출 후보가 바뀌기도 한다. 기업에서는 가짜 뉴스로 기업이 도산하기도 한다. 이만큼 가짜 뉴스의 부정적 영향력은 상상 이상이다. 가짜 뉴스는 끊임없이 등장한다. 심지어 주류 언론이 가짜 뉴스의 진원지로 알려진 경우도 많다. 루머와 가짜 뉴스는 유사하다. 잘못된 정보로 이상한 판단을 유도한다. 통제할 수 없는 루머만을 탓할 수 없다. 규제해도 끊임없이 발원하는 것이 루머이다. 결국 합리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 잘못된 대응으로 루머가 더 확산되는 경우도 많다. 확산되는 루머를 방치하여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되는 경우도 많다. 본 연구는 루머의 대응 전략으로 침묵 전략과 부인 및 반박 전략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제품과 관련된 부정적 루머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부인 및 반박 전략이 침묵 전략보다 더 합리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기업과 관련된 부정적 루머에 대해서는 침묵 전략과 부인 및 반박 전략에는 차이가 없었다. 통계적 유의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업과 관련된 루머에는 침묵하는 것이 부인 및 반박하는 것보다 더 합리적일 수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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