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조기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TPB)을 확장하여 윤리적 소비의식을 포함하면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에 대한 보다 향상된 이론적 설명력을 가질 것이라는 논지에 근거하여 시작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의 구매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조절 변수로써 친환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친환경 제품의 품질 지각을 설정하여 연구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 가설 검증결과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태도, 윤리적 소비의식은 친환경 제품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친환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태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였으며 윤리적 소비의식과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하였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품질 지각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태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였으며 윤리적 소비의식과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했다.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 프리미엄 가격 지불의도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전략과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에서도 효과적인 전략적 방안을 제시한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