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호 (금오공과대학교) 김선아 (금오공과대학교) 송지혜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3 - 29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전문가와 협업을통해 분야 전체를 연결하고 하나로 통합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융합교육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창의성을 배양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K대학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적용하여 실시한관리회계와 디자인의 융합 교육 설계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K대학이 실시한 다학제 융합설계 수업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신제품 개발 과정을 구현한 것이다. 첫째, 학습자들은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이용하여 학교 기념품 개발을 ‘리서치-디자인-설계-제작-원가분석-수익성분석-평가’ 등 상품개발의 전 과정에 걸친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체험하였다. 둘째, 최종 결과물 발표회와 전시를 통해 시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비평하였으며, 프로세스 상의 애로사항들을 검토하였다. 셋째, 양산 개념에 입각한 시제품 제작 결과물을 배포하여 소비자와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관리회계와 디자인을 융합한 교과과정을 국내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전문가와 협업을통해 분야 전체를 연결하고 하나로 통합하는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융합교육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창의성을 배양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K대학에서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적용하여 실시한관리회계와 디자인의 융합 교육 설계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K대학이 실시한 다학제 융합설계 수업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신제품 개발 과정을 구현한 것이다. 첫째, 학습자들은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이용하여 학교 기념품 개발을 ‘리서치-디자인-설계-제작-원가분석-수익성분석-평가’ 등 상품개발의 전 과정에 걸친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체험하였다. 둘째, 최종 결과물 발표회와 전시를 통해 시제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비평하였으며, 프로세스 상의 애로사항들을 검토하였다. 셋째, 양산 개념에 입각한 시제품 제작 결과물을 배포하여 소비자와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관리회계와 디자인을 융합한 교과과정을 국내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