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원영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오재혁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민하 (경희대학교) 장혜진 (고려대학교) 신지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과제 지도를 위한 유의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과제의 제시, 수행, 피드백,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우수 강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과제 지도에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시기와 평가 기준, 피드백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과제 지도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수업 내용을 응용 및 확대하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학생의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과제의 이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과제 지도를 위해 공정한 조별 평가 및 지도에 유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