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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9 - 16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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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듀이의 예술론에 기초하여 ‘미적 경험(aesthetic experience)’의 개념을 명료화함으로써 예술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려고 한다. 예술적 사고의 성격을 보여주어 교육 가능성으로서 예술교육의 성격과 지향점을 도출해 낼 것이다. 교육과 예술의 연관성을 미적 경험으로 연결하여 미적 경험을 토대로 한 예술교육이 풍성한 인간의 삶을 제시하고 나아가 예술교육이 가진 힘은 민주주의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밝히려고 한다. 미적 경험이 가진 고유한 개념적 의미를 찾아내고 교육적 시사점을 드러낸다. ‘하나의 경험’(an experience)과 미적 경험이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어 교육적 성장을 지향함을 서술한다. 예술교육이 삶과 연관되어 미적 경험을 가능하게 되었을 때 미적 경험이 교육적 가치를 가지게 됨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결과, 미적 경험을 토대로 한 예술교육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완성된 경험으로서 미적 경험의 의미를 명료화한다. 둘째, 예술교육이 미적 경험을 지향하면 현행 예술교육의 문제점을 드러내준다. 셋째, 예술이 경험에 기반함을 논증하여 인간 본연의 창의성과 상상력의 힘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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