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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연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보조사상연구원 보조사상 보조사상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1 - 38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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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쿠라시대(鎌倉時代, 1185∼1333)의 에이사이(榮西, 1141∼1215)는 일본에 처음으로 선종(禪宗)과 남송(南宋) 제다법(製茶法) 및 점다법(點茶法)을 전한 임제종(臨濟宗) 승려로, 그가 전한 차와 선(禪)은 일본 다도(茶道)와 사원차(寺院茶)의 시원을 여는 출발점을 마련하였다. 본고의 목적은 남송 점다법과 사원의 차문화, 그리고 현대 선원다례와의 유기적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에이사이가 일본 사원차에 미친 영향과 그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다.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끽다양생기(喫茶養生記)』 「조다양(調茶樣)」에 나타난 남송 증청녹차(蒸靑綠茶)제법은 일본의 덴차[碾茶]제법으로 계승되었고, 『끽다양생기』 「끽다법」에 나타난 남송 점다법은 이후 덴차를 가루 낸 말차(抹茶)와 차선(茶筅)을 사용하는 일본 다도의 대표적인 음다법(飮茶法)으로 전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사원뿐 아니라 무가(武家), 공가(公家), 서민에까지 폭넓게 수용된 음다방식이 되었다. 둘째, 『흥선호국론(興禪護國論)』, 『원형석서(元亨釋書)』 등에 에이사이가 천태산(天台山) 석교(石橋)에서 나한(羅漢)께 분향(焚香)하고 헌다(獻茶)한 내용이 있다. 이는 에이사이 이전의 천태종 승려 엔친(円珍), 조진(成尋)과 에이사이 이후 입송승(入宋僧)들도 참배하고 있어 남송 뿐 아니라 일본승들에게도 중요한 헌다 장소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한공차(羅漢貢茶)를 올린 찻잔에 생긴 연꽃, 나한과 같은 상서로운 문양은 실제로는 송대 기예(技藝)가 뛰어난 문인사대부와 승려들이 즐긴 분차(分茶)문화가 불교적 이미지와 융합된 데서 전해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에이사이의 선(禪)은 전수(專修)가 아닌 겸수(兼修)적 성격을 띠고 있지만, 이점이 오히려 선종의 차문화가 종파를 넘어서 폭넓게 확산되는데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에이사이가 화엄종 승려인 묘에에게 준 차씨는 도가노오차라 불리는 중세 최고 차를 양산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후 『금택문고고문서(金澤文庫古文書)』 에 정토종 사원인 칭명사(称名寺) 승려가 다수의 점다도구를 소장한 기록이 있는 등 일본 중세는 선종사원뿐 아니라 다양한 종파에서도 사원의 차문화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에이사이 탄신일에 거행되는 교토시 무형민속문화재인 건인사(建仁寺)의 ‘사두다례(四豆茶禮)’에는 천목대(天目臺)와 천목다완(天目茶碗)으로 지칭되는 주칠다탁(朱漆茶托)과 흑유다완(黑釉茶碗) 등 남송대를 대표하는 기형의 차도구를 사용하고 있고, 그 작법은 송대 선원의 청규(淸規)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례 동작의 일부는 남송대 그려진 <오백나한도(五百羅漢圖)>에 시각적으로 묘사되어있고, 소략한 행다양식은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끽다왕래(喫茶往來)』와 『태평기(太平記)』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으며, 구체화된 다례의식은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 『조조문서(条々聞書)』 와 에도시대(江戶時代) 『사두재연(四頭斎筵)』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건인사 양족원(兩足院)의 고호 도슌(高峰東晙1736-1801)이 편찬한 『동산건인선사월분수지(東山建仁禪寺月分須知)』에서 오늘날 사두다례와 거의 동일한 다례 기록이 확인된다. 결론적으로 에이사이가 창건한 건인사에서 거행되는 사두다례는 근세이후 확립된 것을 알 수 있지만, 그 연원은 남송대 입례식(立禮式)에서 무로마치시대 이후 일본 다다미 위에서 시행되는 좌례식(座禮式)으로의 변천과정을 거쳐 계승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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