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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45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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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차문화축제의 성과 및 개선방안과 진다례의 문화콘텐츠적 가치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차축제와 전통다례문화를 독창적인 차문화콘텐츠로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대구차문화축제와 진다례를 통하여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로 전환될 수 있다. 대구차문화축제는 행사내용 및 구성에 따라 차를 중심으로 한 전통 문화축제로 교육․문화․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종합축제 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일체감 조성, 지역사회의 소통적 기능, 전통문화 보존의 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축제였다. 대구차문화축제는 한국차는 물론 세계의 차와 관련된 문화, 교육, 산업 전반에 걸쳐 체험과 소통의 장이 되었다. 앞으로의 발전방안으로 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상품화와 체계적인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더욱이 축제와 문화콘텐츠를 연계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특색있는 문화프로그램 개발과 대구의 특성을 살린 체험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대구차문화축제의 진다례는 현대의 차문화축제의 구성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백인진다례는 복잡한 절차를 대폭 간소화 하여 축제의 참가자들에게 한국차문화의 고귀함을 보여주는 의례로 재현되었다. 진다례의 원형 발굴과 현대에 적합한 의례로서의 재창조로 축제와 접목시킨 차문화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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