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행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인관계신경생물학을 중심으로 현대애착이론과 놀이의 역동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들의 중첩영역인 놀이치료 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를 이용해, 전통적인 애착 이론을 토대로 정서적 각성의 상호조절을 강조하는 현대애착이론의 대인관계신경생물학 접근을 살펴보았으며, Panksepp이론과 Porges의 다미주신경이론, Kestly의 이론을 중심으로 대인관계신경생물학에 기반을 둔 놀이의 역동을 살펴보았다. 이들 이론들을 놀이치료 장면에 적용하면, 치료사는 아동 내담자의 정서적 각성을 인식하고 그에 맞추어 조율하며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 비로소 안전한 놀이 관계 및 놀이공간이 형성되고 아동은 자신의 마음을 탐색하는 진정한 놀이를 할 수 있다. 또한 치료사는 포괄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의식에서 배제되어 암묵적으로 실연되는 내담 아동의 정서적 각성을 이끌어내고 조절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는 정서적 각성 및 조절에 기초한 치료적 관계가 단순히 치료적 동맹을 위한 초기 단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치료 회기 전반에 걸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측면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