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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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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선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어은경 (연제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5 - 1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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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정코칭 미술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아동기는 정서 지능 형성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며, 정서 발달을 위한 적절한 훈련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이며 감성을 계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인 미술교육활동과 집단원간의 상호 감정코칭을 접목시킨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Y구 미술학원의 7∼8세 아동 중 16명(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의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강점・난점 설문지(the Korean version of Strengths and Difficulties Questionnaire: SDQ-Kr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 선별도구)를 측정 도구로 활용하여 아동의 강점(사회지향행동)과 난점(과잉행동, 정서증상, 품행문제, 또래문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은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강점과 난점의 검사시기와 집단 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난점의 하위영역에서 정서증상은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과잉행동, 품행문제, 또래문제에서는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검사 시기 사이에는 하위영역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그 결과 감정코칭 미술교육프로그램이 문제행동 아동의 강점인 사회지향행동과 난점인 과잉행동, 정서증상, 품행문제, 또래문제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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