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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옥민 (인하대학교) 원인수 (인하대학교 정보전자공동연구소) 이상민 (인하대학교) 권장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9 - 2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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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의 보행안정성 향상을 위해 도로 위를 이동하는 자동차의 영상만을입력 받아 자동차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입력 영상은 제약 조건이 있다. 도로 위에서 아래방향을 비스듬히 내려 보는 고정된 시야를 가져야한다는 점이다. 주어진 영상 중 도로 영역만을이용하기 위해 동적인 관심영역을 검출해 적용한다. 동적으로 관심영역을 검출하기 위해 캐니엣지 탐지를 이용한 후 허프 변환을 응용해 분할 허프 변환 방법으로 구현하였다. 관심영역 내에서 차량 검출을 위해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Motion History Image) 추출 방법, SIFT(Scale-Invariant Feature Transform) 알고리즘, 히스토그램 분석 등 다양한 영상처리 방법을 적용한 실험결과, 평가 및 한계점을 서론에 제시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GMM(Gaussian Mixture Model)을 응용해단순한 물체 탐지가 아닌, 차량 검출에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GMM 알고리즘을 응용한 차량 검출 GMM(Vehicle Detection-GMM) 알고리즘을 이용해 차량 검출 시스템을 구현했다. 실험 결과 정확률, 재현율, F1 측정값이 GMM은 각각 15%, 60%, 24%인데 비해 차량검출GMM은 각각 75%, 60%, 67%로 그 성능을 입증할 수 있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알고리즘이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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