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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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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발달장애 특수학교의 학생안전사고 실태를 살펴보고, 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광주전남지역의 지적·발달장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연구이다. 지적·발달장애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 처리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지적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69.1%가 안전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찰과상이나 타박상, 할퀴거나 물리는 경우가 많고, 학생 자신에 의한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안전교육에 관한 관심도나 실제 실시하는 수준이 매우 놓게 나타났으며,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안전교육 의무시간의 추가 확보에는 다소 낮은 요구 수준을 보였다. 또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그 이유를 장애의 중증화, 적절한 교육 자료의 부재로 꼽았다. 셋째, 안전교육에 관한 특수교사의 변인별 인식 수준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경력과 성별, 안전교육 이수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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