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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진 (호남대학교) 황보명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3 No.2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6 - 50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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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언어발달이 느린 아동들은 어휘 습득 시 행동이나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동사 학습에 어려움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동사 학습의 용이성을 증대하기 위하여 표현언어발달지연아동에게 현실 환경에서 동작을 직접 보여주는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를 제공하여 동사 표현 정반응률과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방법: 생활연령에 비하여 표현언어가 지연된 아동 3명(생활연령 평균 3세 6개월)에게 총 84개의 동사를 증강현실로 구현한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 7개씩의 목표동사를 증강현실로 구현하여 동사 표현 정반응률을 살펴보았다. 또한 일반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목표동사를 그림카드로 주양육자가 제시하였을 때에도 정반응하는지 살펴보았다. 결과: 연구대상 모두 기초선 단계에 비하여 중재 단계와 유지 단계에서 정반응률이 증가하였으며 치료실 이외의 장소에서 그림카드로 제시하였을 때에도 일반화하여 목표동사를 발화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는 표현언어발달지연 아동의 동사 표현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다양한 장애군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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