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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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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언어습득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1~2어문의 단어 발화 수준을 보이는 초등부와 중등부 자폐성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동사어휘의 언어습득에 대하여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3개월 동안 주 2~3회, 총 25~30회기, 중재시간은 30분 내·외로 실시하고 평가하였다.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평가는 사전·사후 설계를 통하여 검증 확인하였다. 첫째,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에 따른 언어습득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선에서 10% 내외로 거의 향상을 보이지 않았던 동사어휘의 습득이 증강현실을 통한 중재가 시작되면서 대상아동 모두 완만하게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성취율의 증가를 보였다. 특히, 중재의 중·후반부에 이르러서는 평균적으로 60~80%의 비교적 안정된 높은 성취율을 나타내었다. 중재 종료 후 휴지기를 가진 뒤 확인한 유지 단계와 그림카드를 사용한 일반화 단계에서도 대상아동 모두 향상된 동사어휘의 언어습득 성취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가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서는 사전·사후 검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대상아동 모두 주의집중에 향상을 보인 긍정적인 결과를 5점 척도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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