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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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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익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권순복 (부산대학교) 권순우 (대구대학교) 김현진 (솔빛언어심리연구소 뇌교육사)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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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과 뇌파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연구이다. 24~30개월 언어발달 수준을 보이는 특수교육대상 지적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재를 하였다, 연구 설계는 사전?사후 평가와 5점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3개월 동안 주 2~3회, 총 27회기, 중재시간은 30분 내?외로 실시하고 평가하였다.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평가는 FAIR 측정검사와 본 연구자가 보완 작성은 5점 평정척도에 의한 검사를 함께 제시하여 검증 확인하였다. 첫째,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에 따른 주의집중력에 대한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아동 3명 모두 FAIR 측정 검사와 관찰 평가를 통한 5점 평정척도에서 대상아동 1은 2.2에서 3.8로 향상, 대상아동 2은 1.8에서 3.5로 향상, 대상아동 3은 2.5에서 4.3의 향상된 점수로 모든 아동에게서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가 뇌파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대상아동 3명 모두 긍정적인 뇌파 변화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증강현실 기반의 언어중재가 뇌기능지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대상아동 1은 66에서 75, 대상아동 2는 47에서 66, 대상아동 3은 65에서 72의 향상된 지수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매체가 지적장애 아동의 학습활동에 있어서 현존감(실제감)을 통하여 주의집중과 흥미를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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