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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엄주현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설현주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황승민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황승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9 - 2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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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에너지 절감 행동을 유도하는 9가지 요소에 관한 연구(Yun et al. 2013)를 근거하여 국내외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에서 보상(Reward) 요소의 적용 수준이 미비함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보상 전략의 적용을 높이고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마케팅에서 다뤄지는 ‘고객 보상프로그램’을 기준으로 하여 실용적, 쾌락적 보상 유형과 즉시, 지연의 보상 시점을 새롭게 정의한다. 재정의한 보상 유형과 보상 시점에 따라 국내외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의 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현 프로그램의 보상 요소 적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보상 시점으로는 사용자의 에너지 사용량과 노력이 축적된 후 보상하는 지연 보상이 대부분이었고, 보상 유형으로는 대체로 실용적 보상과 쾌락적 보상이 적절히 혼합된 형태로 제공되었으나 모든 사례에서 쾌락적 보상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에너지 절감 행동 유도를 위한 보상프로그램 설계의 이론적 기틀을 제시할 수 있으나 보상 유형과 시점을 더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후속 연구로는 최종 목표 중간에 보상물을 제공하는 중간 보상에 대한 연구와 에너지 절감 행동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제공하는 부정적 보상을 통해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행동을 위한 프로그램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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