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승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5 - 1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영화영상을 비평적 글쓰기와 연계한 교육에 효과적인 분석 시트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글쓰기와 사진영상 그리고 영화영상과의 관계는 이미 심도깊게 연구된 바가 있지만 이것이 일선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체계화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이론가의 내용을 학습하는데에는 적극적이나, 그 이론을 적용하여 글쓰기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더욱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상비평이론에 전범인 롤랑 바르트와 질 들뢰즈의 이론을 정리한 후, 영화영상과 연계한 글쓰기 분석 시트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추출하여 체계화하고자 한다. 이 때 두 사상가의 이론을 범주화 하고 절충지점을 조율할 때 중요하게 추출하려는 부분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다. 영화 영상 속에는 언어와 비언어의 비중을 생각해볼 때 단연 비언어적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를 간과하지 않으면서 영화영상, 사진영상의 이론적 의미와 글쓰기로 승화할 때 체계화 할 수 있는 요소를 대상으로 하여 분석 시트에 일별해 놓고자 한다. 이는 논리적 비약과 자의적 해석으로 인하여 그 체계성에 오류가 있을 수밖에 없으나, 교육 목적의 체계화를 위한 시도로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시도된 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으리라 조심스럽게 판단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