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원 (인천왕길초등학교)
저널정보
리더십학회 리더십연구 리더십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내 의사소통 요인을 통제했을 때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서울, 인천, 울산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총 39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571명의 설문자료를 다층 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를 요약하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관계를 나타내고,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고, 조직 내 의사소통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사이에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은 정적 관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교사 간 의사소통이 가지는 중요성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학교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키워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조직 내 의사소통, 교사의 조직몰입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