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자원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과의 관계,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도에 있는 39개 초등학교 교사 571명의 결과를 통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내 의사소통 요인을 통제했을 때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교육조직에서 가지는 의의를 조명하고 그것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런 연구목적을 가지고 위계적 선형 모형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3가지 연구문제에 따라 설정한 3가지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모두 지지되었다.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사이에는 .51(p≤ .001)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둘째,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 사이에는 1.05(p≤ .001)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 내 의사소통이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사이에 매개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조직 내 의사소통을 통제하였을 때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의 효과는 없어지고 조직 내 의사소통의 효과는 그대로 있는 것으로 완전 매개 관계가 성립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급격하게 변하는 교육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리더가 구성원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섬기는 인적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은 정적 관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교사 간 의사소통이 가지는 중요성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학교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국문요지 ⅵ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교사의 조직몰입 11
가. 조직몰입의 개념 11
나.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15
다. 조직몰입의 기능 21
라.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23
2.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26
가.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26
나.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33
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41
3. 조직 내 의사소통 43
가. 조직 내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43
나. 조직 내 의사소통의 유형 46
다. 조직 내 의사소통의 원리 48
라. 조직 내 의사소통의 중요성 49
4. 변인간의 관계 및 가설설정 51
가.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51
나.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몰입 53
다.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조직 내 의사소통과 교사의 조직 몰입 55
Ⅲ. 연구방법 58
1. 연구대상 58
2. 측정도구 59
가. 종속변인 : 교사의 조직몰입 60
나. 독립변인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및 조직 내 의사소통 60
다. 통제변인 61
3. 연구모형 62
4. 분석방법 65
Ⅳ. 연구결과 69
1. 기술통계 및 수준별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69
2. 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학교 간 차이 72
3.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 양상 73
4. 연구모형 분석 결과 75
가. 위계적 선형 모형 분석 75
나. 매개효과 분석 82
5. 가설검증결과 84
Ⅴ. 종합논의 85
1. 결과요약 85
2. 논의 93
3. 연구의 의의 97
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8
◇ 참고문헌 ◇ 99
◇ 부 록 ◇ 117
ABSTRACT 126
감사의 글 1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