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고은 (중앙대학교) 홍아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을 갖고 대학원에 진학하는 대학원생의 숫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재직 대학원생은 대학원이라는 새로운 교육환경에서 학업과 직업을 병행하면서, 자아와 주변 상황에 대한 끊임없는 상호작용과 성찰을 통한 인식전환의 과정을 겪는다. 이 연구는 대학원에 진학한 초기경력 대학원생의 학습과정에서 직업정체성을 (재)형성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직업관과 학습관에 관한 인식 변화과정과 이들이 처한 맥락적 상황이 변화과정에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5년 이하의 경력을 가지고 최소 3학기이상 수료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원 학습과정은 재직 대학원생의 직업과 학습에 대한 관점 변화, 즉 준거 틀의 새로운 형성, 재구조화를 이끌었다. 학습과정은 타인의 관점이 아닌 자신만의 준거 틀을 만들고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관과 신념에 맞는 관점을 형성하는 과정이었다. 둘째, 재직 대학원생의 학습과정에서 오는 정서적, 환경적 요인은 서로 복합적으로 얽혀 연결되어 있었으며 독립적이 아닌 맥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직업정체성 (재)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재직 대학원생의 대학원에서의 학습과정은 직업정체성을 (재)형성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무지한 직업인’에서 ‘겸손한 학습자’로 인식하게 되었고 ‘끊임없이 배움이 필요한 겸손한 직업인으로’ 직업정체성을 (재)형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