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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조미란 (이화여자대학교) 천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 - 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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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한국 소비자의 사회적 정체성(애국심 및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집단에 대한 정체성), 역사의식, 그리고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의 우익요소에 대한 문제인식 수준이 우익성향의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의 소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커뮤니티 회원들과 눈덩이 표집법을 활용하여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소비자를 확보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34부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애국심 수준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인 반면,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집단에 대한 정체성 수준은 연령이 어린 집단,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집단, 그리고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많이 소비하는 집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일간 주요 역사 쟁점에 대한 인식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계없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연구대상자는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의 우익요소, 즉 군국주의, 전체주의, 역사왜곡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역사왜곡문제를 가장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우익 성향의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소비의도에는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집단에 대한 정체성, 역사의식, 군국주의 및 역사왜곡에 대한 문제 인식 수준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단정체성은 우익성향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소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역사의식, 군국주의 및 역사왜곡에 대한 문제인식 수준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본 만화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획득한 정체성, 그리고 이를 통해 형성된 소속감 및 애착은 이들의 소비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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