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임용 (세종심리상담센터장)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7 - 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색채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령 전 아동의 인성발달과 그 하위요소인 존중, 나눔, 협력, 질서, 효, 배려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학령 전 아동의 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A시에 소재한 B어린이집 재원생 16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무선배치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색채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주 2회 60분씩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색채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용 유아 인성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인성검사의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인성의 하위요소와 관련된 집단원의 회기별 행동변화를 기술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령 전 아동의 인성발달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 둘째, 회기별 진행에 따른 행동변화를 질적 분석한 결과 학령 전 아동의 행동 변화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색채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색채의 경험은 학령 전 아동의 부정적 정서 및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서적인 안정감과 심리적 회복에 도움을 주어 인성발달에 효과적임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