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선미 (송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 류정미 (광주여자대학교) 오승진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75 - 186 (12page)
DOI
https://doi.org/10.18253/kart.2017.17.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남A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에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8명과 통제집단 8명으로 배치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60분으로 총 12회기의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이 연구에서는 자기표현 하위요인 중 말하는 내용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