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지 (숙명여자대학교) 이영옥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W시에 소재한 K특성화고등학교 1, 2학년 중 학교생활적응이 어려운 고등학생으로 담임교사의 권유를 받은 10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11월 8일부터 12월 21일까지 주 2회, 매회기 60분씩 총 14회기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전혜경(2007)이 개발한 학교생활적응 척도와 Sherer et al(1982)등의 자기효능감 척도(Self Efficacy Scale: SES)를 홍혜영(1995)이 번안, 이국화(2008)가 청소년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 20.0을 활용하여 비모수 독립표본 Mann – 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친구관계, 학교규칙)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일반적 자기효능감,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긍정심리학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