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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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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종수 (서울남부심리치료센터) 신기숙 (국가보훈처) 이지원 (서울남부심리치료센터)
저널정보
아시아교정포럼 교정담론 교정담론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9 - 21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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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참가자가 치료장면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고, 좀 더 효율적인 치료가 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범죄자 치료시 치료자가 고려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성범죄자 치료프그램을 350시간을 이수한 교육생들 중 연구에 동의한 11명을 인터뷰하였으며,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QR)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로 영역1 프로그램 참여하면서 느낀 점은 첫째, 초기참여시 참가자들은 교육자체에 대한 거부감, 수용생활에 대한 계획의 차질로 인한 불편함, 교육이 도움이 될지에 대한 의구심, 과거 도움되지 않았던 성범죄 관련 교육으로 인한 낮은 기대감으로 적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참여 동기 수준이 중요하며, 치료자의 지지적인 태도, 교육생간 긍정적 상호작용이 중요함을 지각하였다. 셋째, 교육이 도움이 되었던 점은 대인관계의 이해 및 관계개선,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의 향상, 사건유발요인에 대해 생각함,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의 향상, 사건유발요인에 대해 생각함,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출소 후 좋은 삶을 계획함으로 나타났다. 넷째, 힘들거나 참여하기 어려웠던 점에서 자기개방의 어려움의 빈도가 높았다. 영역2 프로그램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첫째, 교육생영역에서는 교육생 각자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치료자영역에서는 치료자가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 교육생들을 이해해 주려는 모습, 상처를 대면해 주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셋째, 교육환경영역에서는 좀 더 지지적인 교육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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