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윤 (고려대학교) 예철해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철학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딩스의 교육사상에서 특수교육적 요소를 도출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하나의 담론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연구자는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특수교육철학 연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특수교육의 규모가 급격히 증대되어 특수교육철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철학 연구는 사실상 부재 상황에 가깝다. 둘째, 특수교육철학의 가장 시급한 부문은 통합교육이며, 이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일반교사들은 통합교육에 대해 특수교육적 접근이 아닌 일반교육적 접근을 함으로써 통합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셋째, 나딩스의 교육사상은 통합교육적 함의가 있다. 나딩스의 교육목적론과 모델링, 실천, 확언의 교육방법은 통합교육을 난해한 것으로 여기는 일반교사들이 통합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