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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규 (성균관대학교) 김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5 - 20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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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장 공간의 장소성을 문화철학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기초로 현재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가 시장 고유의 장소성 훼손을 촉진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기존의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들이 기초하고 있는 시장 공간에 대한 이해 방식과태도를 분석한 다음, 이것을 시장이 역사적으로 수행해 온 문화적⋅사회적 기능과 비교하여 현재의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의 문제점을제시한다. 시장 공간에 대한 일반적 이해 속에서 시장 공간과 대형 마트공간은 본질적으로 구분될 수 없으며, 이러한 공간 이해는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들의 토대가 되어 왔다. 현재 전통시장 활성화는 인위적인 공간 변형을 통해 시장 고유의 장소성을 무차별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시장은 대형 마트와의 경쟁에서 대체의 위험에 늘 노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진정한 전통시장 활성화는 시장의 장소성을 회복하는 데서 찾을 수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시장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은 인문학의 지속적인 과제가 되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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