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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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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과관리제도의 효과적인 운영이 공무원의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급변하는 행정환경과 높은 수준의 국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는 다양한 성과관리 제도를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리도구의 역할을 수행하는 성과관리제도 운영의 효과성이 공무원 개인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어떠한 조건에서 성과관리제도 운영이 더욱 효과적인지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과관리제도가 구성원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가운데 각각 채용경로와 직위의 차이에 따라 그 영향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수행한 ‘직위분류제 확대와 연계한 공무원의 인사관리의 개선방안’ 설문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항을 포함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과관리의 효과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외부 임용자들에 있어서만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나타났다. 한편, 성과관리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은 높은 직급 공무원(4~5급)에 비해서 낮은 직급의 공무원(6~9급)이 더욱 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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