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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남택 (岡山大學)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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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메이지 시대에 간행된 85종의 한국어 학습서의 목록을 제시하고 연구 현황을 개관하었다. 또한 가나 음주 표기의 해석 문제를 제기하고 한국어 학습서 사이의 영향 관계 등을 각각의 한국어 학습서의 본문을 대조하여 살펴보았다. 한국어 학습서의 한일 대역문은 그 자체로 양언어의 문법 및 어휘 연구에 기초 자료로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한글이나 가나(仮名)로 상대방 언어를 전사한 부분은 음성・음운론적인 연구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서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 이전에는 문헌의 서지학적인 정보나 저자를 소개하는 논문이 중심이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한국어 학습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앞으로 각각의 한국어 학습서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축적되고 한일 대역문을 코퍼스화하면 음운, 어휘, 문법, 방언, 외래어표기법 등의 언어사적 연구 자료로서도 큰 가치를 지닐 것이며 에도 시대의 조선자료와 함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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