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중식 (해양경찰청 해양경찰학교) 김병수 (해양경찰교육원)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해사안전법」은 선박이 통항하는 항로, 속력 및 그 밖에 선박 운항에 관한 사항을 지정하는 항로지정방식을 제정․운용하고 있는데,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의 통항분리방식을 거의 그대로 수용한 통항분리제도(제68조)와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특수한 지리적 조건과 항로 및 수역의 특성과 교통환경을 고려한 독자적인 항로지정방식인 교통안전특정해역의 설정(제10조) 및 항로의 지정(제31조)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선박간의 충돌 위험성을 인위적으로 제거하여 충돌을 예방하고자 하는 항로지정의 목적과는 달리, 국제해상충돌방지규칙과 「해사안전법」 상의 통항분리방식의 적용범위의 차이, 항로지정에 관한 불명확한 법조문, 다양한 존재형식의 항법규정과 각 규정간의 중첩 적용 등의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 이로 인해 항로지정방식이적용되는 수역을 항행하는 항해사, 해양경찰은 물론 해상교통의 관제를 담당하는VTS 관제사에게 당시 상황에 적합한 항법의 적용과 상대선박과의 진로우선권 파악등에 혼란을 주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통항분리제도의 적용범위와 조문을 개정하고 항로안전법(가칭) 신설과 해사안전법 통항분리제도로의 통합 운영 등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