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7 - 1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실습 스트레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대처하는 방안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스트레스 개선방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재학 중인 교육기관에 따른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개선방안을 파악하는데 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보육교사 교육원, 3년제 대학,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보육교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480부를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재학 중인 교육기관에 따른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스트레스 개선방안은 실습기관 선정 문항에서만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업무배정, 업무지도와 점검, 학교의 사전 오리엔테이션, 실습기관의 사전 오리엔테이션, 지도교수의 실습지도, 동료실습생과의 경쟁 예방, 문제발생시 대처방안 문항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이나 관련 대학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개선방안에 관련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고 보육실습 스트레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