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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호 (신명나는 문화학교) 여경환 (Florida Institute of Technology)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18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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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사회적 논쟁거리가 되어 온 국사교과서 문제의 쟁점에 대해 그 원인으로 가치차원을 상정하고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대한민국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총 248명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Hofstede의 5가지 가치차원이 국사교과서 근현대사에 대한 긍정적 서술 지향 및 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매개회귀분석을 통해 근현대사 긍정서술지향의 매개효과 또한 부가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집단주의와 남성성이 근현대사 긍정서술지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과서 국정화 찬성에 대해서는 집단주의만이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근현대사 긍정서술지향은 집단주의와 국정교과서 찬성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집단주의 성향이 국사교과서 관련 논쟁점의 핵심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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