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춘 (목포대학교) 나영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9 - 59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광주・전남권 은행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 203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고용불안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AMOS VER. 21.0 프로그램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은행종사자의 고용불안은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또한 매개역할을 함으로써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타 직종보다 감정노동이 많이 노출되어 있는 은행종사자들이 직업에서 이탈하지 않고 자신의 직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종사자들의 사기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고용안정과 더불어 종사자들의 능력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점으로는 조사대상 은행의 표본을 전국단위로 확장하여 지역별 특징을 분석하지 못했다는 것이며, 고용불안정성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비정규직을 간과하고 표본을 구분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