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득실 (서울과학고등학교) 유은정 (서울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9 - 158 (20page)
DOI
10.9722/JGTE.2017.27.2.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천문 영역에서 과학영재들의 질문 유형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81명의 과학영재들이 한 학기 동안 지구과학 천문영역 수업시간 중에 작성한 질문 373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과학영재들의 질문은 주로 천문학 지식을 발견하게 된 방법이나 과정을 묻는 절차질문이 많았으며, 천문 현상에 대한 기본 원리를 묻는 인과질문과 변칙 사례나 예외 상황 등을 고려하며 천문학 지식을 검증하고 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질문이 주를 이루었다. 궁극적으로는 교과서에 나열되어 있는 개개의 단편적인 과학 지식을 하나의 거대한 자연과학의 이론체계에 통합시켜 보편지식으로 이해하려는 특성이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과정에서 수학의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증명해 보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영재들은 교사의 질문에 답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것에 더 적극적인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과학영재의 과학에 대한 인지구조와 관심, 흥미, 열의 등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과학에 대한 열정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과학영재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164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