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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 (연변대학교) 양로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백제학회 백제학보 백제학보 제2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 - 2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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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와 백제는 장기간에 걸쳐 중국 왕조들과 교류하였다. 시기별 교류 특징이 각자 달리 나타나겠으나, 대개는 정치, 경제와 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것 같다. 樂舞는 문화 교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한반도 삼국시대에 관한 중국 측 문헌기록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주지하는 사실일 것이다. 따라서 중국 측 문헌은 한국 고대사 연구에서 간과할 수 없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중국 사료에 나타나는 고구려와 백제 악무에 관한 기록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분류 정리하고, 아울러 이에 근거해 고구려와 백제 악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살폈다. 중국 사료에서 고구려와 백제 악무를 언급한 내용은 대개 여덟 가지로 나뉘는데, 高句麗 樂舞 曲名과 特性, 百濟樂舞歌曲 存況, 中原王朝에 전래된 기원, 高句麗樂舞에서 착용한 복식, 高句麗樂舞 樂器 使用狀況, 百濟樂舞에서 使用한 樂器, 十部伎 중 高麗伎에 관한 내용 등이다. 한편, 고구려와 백제 기악의 연관성과 관련해, 착용한 복식에 네 가지 유사점을 발견되는가 하면, 음악은 연주에서 차이점이 타나난다. 그리고 사료에 나타나는 百濟 樂舞의 ‘清雅’함은 고구려와 구별되는 백제 악무의 또 다른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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