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원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홍성호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장정윤 (성남시 소아청소년정신건강증진센터 특수교사) 이영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1 - 2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황이야기중재가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서 일반 어린이집에 있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 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자는 어린이집의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상 유아에 따라 개별적으로 제작한 상황이야기 책을 사용하여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상황이야기 중재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와 일반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켰고,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다. 따라서 상황이야기 중재는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와 일반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상황이야기 중재를 장애유아가 아닌 정서․행동장애 위험 유아의 조기 중재를 위하여 적용해 보았다는 점과 교실 전체의 사회성부분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