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대생의 다문화 교사로서의 자질 및 역량을 알아보기 위해 전국 5개 교대에서 451명의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문화 아동에 대한 기대와 인식, 태도, 단일민족의식, 타인종배제주의, 자민족중심주의, 다문화 및 다문화 교육 관련 지식을 조사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교대생은 다문화 학생에 대한 기대로 능력, 성격, 장래성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중간 이하로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②한국인이 단일민족이라고 생각하는 교대생은 20.8%이고 ③10개 인종(또는 집단)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인종 별 선호도가 분명하게 차이가 있으며 이는 일반 초등학생들의 응답과 흡사한 결과이다. ④다문화 아동을 차별하지 않는다는 교대생은 70.3%이며, ⑤다문화 아동의 민족 및 국가정체성에서 한국 민족이고 한국 국민이라고 생각하는 교대생은 절반을 넘지 않는다. ⑥교대생의 타인종배제의식과 자민족중심의식 수준은 중간 수준이었으며, ⑦교대생의 다문화 관련 지식은 낮은 편이고, 전공 계열 간 및 교대 간에 차이가 있었다. 이를 근거로 교사의 차별적 기대와 편견이 학생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교대생의 다문화 교사로서의 역량을 논하였고 다문화 교육과 추후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