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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영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9 - 1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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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국어교과서의 단원은 오래 전부터 ‘이해학습-적용학습’ 체제로 구성되어왔는데, 그 바탕에는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교사 중심의 교육관이 깔려 있다. 이체제는 교육목표 차원에서 우선 정의적 능력을 도외시하며, 인지적 영역에서도분석, 평가, 창안 등을 다루지 못한다. 이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지향인 주체적인국어생활, 창의적인 사고력, 올바른 인성과 상충되는 문제를 낳는다. 성취기준 차원에서는 상당수가 이 체제와 잘 호응하지만, 일상에서의 실천이 필요한 것, 개인편차가 강한 것, 항목의 개수가 열려 있는 것, 일반 원리로서의 성격이 강한 것등은 이 체제로 다루기 어렵다. 수업모형 차원에서 ‘이해학습-적용학습’과 가장 잘호응하는 것은 직접교수법이다. 그러나 나머지 8개 학습모형들은 이 체제와 부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많고 모형의 원래 취지를 왜곡시키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단원 체제를 다양화 하는 방안, 코너나 장치들을 다양하게 운용하는 방안, 획일화된 틀을 없애버리는 방안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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