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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3 - 18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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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 기본적 분석을 비롯한 전통적 관점에서는 매출액 대비 판매관리비의 비중이 높은 것을 비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 일부 연구에서 특정 상황에서는 판매관리비 지출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판매관리비 지출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의 여부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Anderson et al.(2007)이 제기한 매출감소 시 판매관리비 지출의 긍정적인 효과 분석을 확장하여, 판매관리비 비중이 증가한 경우와 적자인 경우에 판매관리비 지출의 긍정적인 효과가 그렇지 않은 경우들과 비교하여 더 강한지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매출 감소 시 판매관리비 지출 비중의 변화와 기업의 미래성과(순이익, 영업이익, 기업가치)는 매출액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판매관리비 비중이 전년보다 증가하거나 적자인 경우에 정(+)의 관계가 강하게 나타났다. 반대로 판매관리비 지출 비중이 감소하거나 흑자인 경우에는 판매관리비 지출은 기업 미래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매출감소 상황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간주하고 분석한 Anderson et al.(2007)의 연구에서 진일보한 연구로서, 제한적으로 판매관리비 지출 비중이 증가하거나 적자 등 기업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만 미래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본격적으로 실증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영자의 판매관리비 지출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함은 물론 재무분석가와 투자자 등 자본시장 참여자들에게도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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