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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강성 (서울신학대학교) 정준희 (대구대학교) 김동현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회계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저널 회계저널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5 - 6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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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영자의 과신성향에 따라 판매관리비 신호가 미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전통적으로 판매관리비 신호는 경영자의 비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인식되어 왔으나, Andersen et al.(2007)은 일부 조건에서 판매관리비 신호가 미래 기업성과와 정(+)의 관련성이 있음을 실증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판매관리비 신호와 미래 기업성과간 관련성에 대해 혼재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혼재된 결과의 원인 중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경영자의 과도한 투자와 비효율적 지출을 나타내는 과신성 향을 주목하고자 한다. 경영자는 미래 매출 증가에 대한 과도한 기대심리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여도 적극적으로 판매관리비를 줄이지 않고 오히려 판매관리비를 확대하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경영자 과신성향이 없을 때 판매관리비가 신호가 미래 기업성과와 정(+)의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살펴본다. 실증분석결과, 판매관리비 신호와 차기 이익증가 간 정(+)의 관련성은 경영자의 과신성향이 없는 기업이 매출이 감소할 때 혹은 판매관리비가 증가할 때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판매관리비 신호가 미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경영자의 과신성향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판매관리비 신호가 미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혼재된 결과의 원인을 일부 제공하였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온 판매관리비 신호는 경영자의 효율적 집행에 따라 기업의 자본적 지출에 해당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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