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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희숙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1 - 86 (16page)
DOI
10.15724/jslhd.2022.31.2.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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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쓰기에 나타난 거시구조와 미시구조를 분석함으로써 학년(저학년, 중학년, 고학년)과 성별(남아, 여아)에 따른 내러티브 기술의 발달적 추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 본 연구는 2, 4, 6학년 아동 63명의 이야기 쓰기 자료에 나타난 내러티브 거시구조, 미시구조, 오류 및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거시구조의 경우 이야기 문법 요소(배경[SG1], 사건[SG2], 내적반응[SG3], 시도[SG4], 결과[SG5], 반응[SG6])를 분석하였다. 미시구조는 결속표지요소(지시대용[CM1], 접속어[CM2], 연결어미[CM3], 보조사[CM4])와 T-unit, NTW, MLT-w, NDW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결속표지 오류(CE1), 어미활용 오류(GE1), 철자 오류(GE2) 및 띄어쓰기 오류(GE3)와 함께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 거시구조 분석 결과 SG2, SG4, SG5는 저학년에서 중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며 증가하다가 고학년에는 오히려 감소하였고, SG1, SG3은 저학년에서 중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두드러지게 증가했다가 고학년에서는 증가세가 완화되었다. 반면, SG6은 저학년과 중학년의 차이는 미미했으나 고학년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성별의 주효과는 SG1과 SG3에서 나타났다. 미시구조 분석 결과 저학년에서 중학년으로 가면서 양적인 증가가 두드러지고 오류가 감소했다면 고학년에서는 문장 길이와 복잡도가 증가했다. 성별의 주효과는 NDW, CM1에서 나타났다. 상관관계 분석에서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SG4-SG5에서 나타났고 가장 높은 부적 상관관계는 SG2-SG6에서 나타났다.
결론 : 이야기 문법 분석에서 저학년은 [사건], [결과]와 같은 기본적인 줄거리에 초점을 두다가 중학년에 이르면 다양하고 풍부한 이야기 문법 요소가 나타나고 고학년에 이르면 줄거리는 짧게 요약하면서 결과에 대한 정서적 반응과 이야기가 주는 교훈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년에 따라 이야기 문법 요소의 초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령기 내러티브기술 평가 및 중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IV.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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