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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55 - 38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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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수 개념 발달 이론의 하나인 핵심지식 이론과 직지하기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 저학년들의 셈하기 과제 수행 전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두 연령 집단(8세와 10세)의 연구참여 아동들을 대상으로 3-수준(A, B, C)의 직지하기 검사를 실시하고,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이 어떠한 셈하기 전략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검사 방식은 아동들에게 3-수준으로 나누어진 검사지에 표현된 원(점)의 개수에 대해 대답한 결과를 분석하는 양적 분석과, 그 이유에 대한 응답을 통해 그들의 셈하기 전략을 분석하는 질적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였다. 검사 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단계(3~5개)에서는 학년 간 응답속도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B, C 단계에서는 학년 간에 직지하기의 속도 및 수행 전략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아동들은 셈하기 대상이 많아질수록 기본 직지하기(A단계: 2+3, 2+2+1, 4+1)에서 직지하기의 응용(B단계: 2+2+2+2, 3+3+2, 4+4, 2+3+4), 그리고 단위의 확장(C단계: 3✕3, 5✕5, ‘7+7’ב3+3’)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었다. 셋째, 나이에 따라 패턴인식 능력과 집중력에 차이가 나며, 이는 직지하기 능력을 바탕으로 과제수행의 속도와 정확성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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