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욱 (경동대학교) 권세경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07 - 41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술감상 교육에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와 요구를 조사하여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미술 감상교육을 계획하고 적용하는데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지원할수 있는 영유아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의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 및 서울 지역 어린이집 영유아 교사286명이며본 연구의 도구는 유아미술감상교육에 대한 선행연구(김정·이수경·이주연,1996;이영자·이정욱·유혜숙, 1998)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대상 교사들은 영유아 미술감상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미술 감상교육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해 인지하는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대상 교사들은 영유아 미술감상교육의 목표로 ‘창의적 표현’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으로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장에서 영유아 미술감상교육을적용하는 것이 대체로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는 비율이높게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 미술감상교육은 주로 영유아의 일상생활, 주변환경 및 계절적 특성과 관련된일반적인 주제로 진행하고 있었으며,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수준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미술감상교육 관련 연수의기회는 매우 적었으며 교사들은 교수학습개발 및 교수매체 활용, 연수의 기회에 대해 비교적 높게 요구하고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