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2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감상·비평 교육으로서 예술 고등학교에서 매년 열리는 미술전시회를 활용한 프로 젝트 형식의 수업을 제시하고, 기존 감상·비평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프로젝트는 예술 고등학교 학생 78명이 참여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모형을 기반으로 미술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 및 적용되었다. 전시기 획, 작품제작, 감상·비평 활동, 비평집 제작이 함께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수집된 결과물을 분석하여 창작 활동과 연계된 감상·비평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학생들은 창작과정 중의 감상·비평 활동으 로 자신의 작품제작 과정을 객관화하였고, 학습자간의 상호 감상·비평 활동을 통해 타인의 작품을 다양한 관점으로 내면화하 여 감상하게 되었다. 또한 미술 전시회를 기획하는 활동으로 작품을 맥락적으로 파악하고 이해와 탐구를 추구하게 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의 시각적 인지능력 향상과 유연한 마인드를 길러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미술 작품을 창작하고 감상하는 활동을 함께 수행할 때 더욱 효과 적인 감상 및 비평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학교 미술 감상·비평 수업의 단점과 한계점을 보완한 프로그램 을 제시하고 적용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