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미술감상교육 루브릭 연구: 역량과 리터러시, 수업, 학생활동,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일체화 및 구조화의 시좌에서
추천
검색

A Study on Art Appreciation Education Rubric : Focusing on the Integration and Structuring of Competency, Literacy, Classes, Student Activities, Achievement Standards and Evaluation Standard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영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8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3 - 71 (29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8.43

이용수

표지
미술감상교육 루브릭 연구: 역량과 리터러시, 수업, 학생활동,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일체화 및 구조화의 시좌에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방법으로서 미술 감상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수업의 구조화를 위한 접근으로서 미술의 방법론을 중심으로 감상교육의 구조화 방안을 루브릭을 통해 살펴본다. 그 시사점과 과제를 현행 교육과정과 관련시키며 실천 사례를 함께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상교육의 목표 및 활동, 그 기준에 대해 성취기준 및 평가의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술의 역량을 ‘미적 감성적 지각’, ‘주제와 내용’, ‘조형성과 확장성’, ‘미술지知와 미술문화’, ‘삶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살펴보 고, 시각적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하는 미술에서의 리터러시의 관점과 연결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과 연계하며 교사가 작성하는 교육과정으로서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감상의 목적 및 성취도를 동시에 고려하면서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다. 교사의 입장에서 본다면 한 차시의 수업 혹은 한 학기의 활동 등으로 큰 틀 안에서 학생의 경험이나 미적 인식 및 지적 발달 등을 고려한 수업구성을 위해 루브릭을 재구성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단계 또는 활동을 스스로 파악하는 자기평가를 위한 판단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측면을 염두에 둔 미술감상의 구조적 접근 및 이를 통한 미술교육의 학문적 체계화의 시도로서 본 연구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